익현군파종회 翼峴君派宗會

자유게시판

홈 > 열린마당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선원이란?

최고관리자 0 139 2017.04.15 16:52

우리 나라가 한자문화권(漢字文化圈)에 속해서 살아왔지만, 우리 나름대로의 독특한 한자 용어가 있다. 임금님의 조상을 『선원(璿源)』이라고 한다든지, 임금님은 만백성의 어버이이기 때문에 한 씨족의 시조가 될 수 없어 『제왕불감조기조(帝王不敢祖其祖)』라고 하는 표현 등은 모두 우리의 독특한 용어라 할 수 있다.


『아름다운 옥[璿]』은 돌 중에서 가장 값져 『임금님』에 비유되므로 『임금님의 조상』들을 『구슬의 근원』 또는 『구슬 같은 뿌리』라는 뜻에서 이런 용어를 쓴 듯하다.

또 『제왕불감조기조(帝王不敢祖其祖)』는 『군왕불감기조(君王不敢其祖)』라고도 하여 제왕 또는 임금은 감히 그 임금을 시조로 하는 종파의 조상이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임금님은 모든 백성 공동의 부모 곧 국부(國父)이므로 한 파의 시조 또는 중시조(中始祖)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임금님을 1세로 하여 세대(世代)를 지는 것은 불경(不敬)스러운 것으로 여기어 왔다.

그래서 우리는 시조로부터 목조대왕(穆祖大王)의 아버지인 양무장군(陽茂將軍)까지를 선원선계(璿源先系)라 하고, 목조대왕으로부터 왕통계(王統系)인 순종황제까지를 선원세계(璿源世系) 또는 선원본계(璿源本系)라 하며, 목조대왕의 왕자파(王子派) 이후 순종황제의 왕자 군(王子君)까지의 각 파를 선원파계(璿源派系) 또는 선원속계(璿源續系)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시조로부터 17세 양무장군까지의 직계와 방계의 3파 곧 시중공파(侍中公派) · 평장사공파(平章事公派) · 주부공파(主簿公派)는 모두 선원선계에 속한다.

선원세계는 추존왕 4대와 태조고황제부터 순종황제까지 20세를 합쳐 24세의 역대왕의 세계를 의미한다.​ 

Comments